Tsukuba center
· Architects | 이소자키 아라타 / Arata Isozaki |
· Year | 1983 |
· Location | 이바라키 현 쓰쿠바 / Tsukuba, Ibaraki |
· Structure |
|
· Site area | ㎡ |
· Building area | ㎡ |
· Floor area | ㎡ |
· Stories | Floors above ground |
이소자키 아라타는 대표적인 다작하는 건축가이며,
건축뿐 아니라 패션 인테리어 등 경계를 넘나드는 아티스트이다.
2019년 건축계의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프리츠커 상을 수상했다.
일본 건축가가 이 상을 수상하기는 이번까지 8번째이다.
이것으로 미국과 일본이 8명씩 가장 많은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나라가 되었다.
다작한 건축가라 시대에 따라 그의 건축관 또한 변해갔다.
이번은 그 중, 포스트 모더니즘을 해석한 쓰쿠바 센터에 대해 적어본다.
포스트 모더니즘의 작품으로 설명되는 이 작품은 탈중심적 다원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작품이다.
즉 권위주의적 사고에 드러나는 중심의 건축, 파사드에 대한 반발을 내포하고 있는 작품이다.
< Piazza del Campidoglio, Rome >
광장 중심으로 세 건물이 배치되어 있다.
츠쿠바센터의 디자인 개념은 '중심부재(中心不在)' 이다.
로마의 캄피돌리오 광장을 뒤집어 놓은 설계 개념이다.
<http://arqueologiadelfuturo.blogspot.com/2013/01/1983-tsukuba-center-arata-isozaki-all.html>
이소자키 아라타, 쓰쿠바 센터
중앙중심의 캄파돌리오 광장의 패턴을 사용하고 있지만, 비뚤어진 배치, 모퉁의 광장계단, 어긋난 매스 등 포스트 모더니즘의 탈중심적 개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츠쿠바 센터는 포스트 모더니즘의 대표적인 건축물이라 소개된다.
츠쿠바 센터를 시작으로 일본 전역에 포스트 모더니즘 스타일의 건축이 급속히 확산된다.
그러나, 단순한 건축적 기호로 이용하는 지적유희 양상으로 변해 일본의 경제호황이 몰락하는 1990년대 이후 급격히 쇠퇴한다.
건축물의 기능, 이용하는 사람들 등에 대한 생각보다,
건축물의 예술적 해석이 더 큰 작가주의적 건축물이다.
그의 사무실에서 일했던 와타나베 마코토. 도쿄에 재밌는 건축물이 있다.
아오야마 제도 전문학교 / 와타나베 마코토 (Aoyama Technical College / Makoto Sei Watana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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