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atoMirai Line Bashamichi Station
· Architects | 나이토 히로시 / Hiroshi Naito |
· Year | 2004 |
· Location | 카나가와현 요코하마시 / Yokohama, Kanagawa / 神奈川県横浜市 |
· Structure | RC + Steel frame Structure |
· Site area | 7172 ㎡ |
· Building area | 220 ㎡ |
· Floor area | 10313 ㎡ |
· Stories | 1 Floors above ground /under ground 3F |
미나토미라이선 역들은 모토마치 역의 이토 토요를 비롯해 여러 건축가들이 참여했다.
바샤미치 역도 나이토 히로시 건축가가 참여해 설계했다.
미나토미라이역 다음 역인 바샤미치 역은 아카렌가 창고와 요코하마 신시청, 요코하마 아이랜드 타워, 오크우드 등 여러 장소와 연결되는 역이다.
요코하마 미나토미라이 역 / 니켄세케이, 미츠비시지쇼 (Minato Mirai Station / NIKKEN Sekki + Mitsubishi Jisho Sekkei )
요코하마 모토마치 츄우카가이 역 / 이토 토요 ( Motomachi-Chūkagai Station / Toyo ito )
바샤미치 역 주변은 근대적인 건물들이 많이 모여있는 곳이다.
사라진 건물들도 있지만, 적어도 그 기억을 남기고자 하는 흔적들이 보인다.
바샤미치 역 또한 그 흔적들이 보이는데,
예전에 바샤미치 역 바로 위에는 요코하마 은행의 구 본점이 있었다.
요코하마 은행이 해체되면서 금고문과 벽화를 넘겨받아서 전시하고 있다.
아카렌가 쪽 출구에는 요코하마 은행에서 받은 금고문이 벽면에 전시되어 있다.
반대편에는 벽화를 전시하고 있다.
역 근처의 아이랜드타워는 아예 옛건물을 가져와 삼거리의 교차점에 배치했다.
바샤미치역의 전체적인 톤은 중요한 랜드마크인 아카렌가 창고처럼 붉은 벽돌로 이루어져있다.
개찰구쪽으로 들어서면 높은 천정고의 거대한 홀처럼 되어있다.
넓은 홀같아서 뭔가 이벤트 같은 것을 할 것처럼 보이지만,
출퇴근시간에 특별히 이벤트나 전시같은 것을 하진 않았다.
이벤트 장소는 개찰구 안보다 밖에서 이루어지는데, 주말 오전같은 경우 플리마켓이 열린다.
아카렌가 창고로 가는 동선을 따라 마켓이 있어서 종종 갈 길을 멈춰서 구경하는 사람들이 보인다.
아카렌가 창고쪽 출구의 반대편쪽에는 요코하마 아이랜드타워랑 신시청으로 이어진다.
이어지는 부분부터 역의 정체성이라 할 수 있는 붉은벽돌의 벽의 마감재가 달라지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동선적으로 이해하기가 쉽다.
요코하마 아카렌가 창고 (Yokohama Red Brick Warehouse)
요코하마 아이랜드 타워 (요코하마 창조도시센터 YCC) / 마키 후미히코 (YCC / Fumihiko Maki)
요코하마 신 시청사 / 마키 후미히코&타케나카 공무점 (Yokohama new city hall / Fumihiko Maki&Takenaka corporation)
나이토 히로시는 목재를 주로 활용하는 건축가이다. 그렇기에 기존의 나이토 히로시의 이미지를 가지고
바샤미치역에 오면 전혀 그 건축가가 디자인한 것처럼 안 보일 것이다.
이번 바샤미치 역에서만큼은 그 작가성을 배제하고 토지의 기억들을 담는데 신경썼던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