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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ato Mirai Station

 · Architects 

 니켄세케이, 미츠비시지쇼 / NIKKEN Sekki + Mitsubishi Jisho Sekkei

 · Year 

 2004

 · Location

 카나가와현 요코하마시 니시구  / Kanagawa,Yokohama / 神奈川県 横浜市

 · Structure

 RC + Steel frame Structure

 · Site area

   ㎡

 · Building area

   ㎡

 · Floor area

   ㎡

 · Stories

   Floors above ground

















퀀즈 스퀘어 몰 내부로 들어가면, 높은 천정고와 긴 아케이드형 복도가 나온다.

동서측으로는 퀀즈몰과 퍼시피코 요코하마 호텔(요코하마 국제평화회의장), 

남북측으로 그랜드몰로 연결되어 있다. 

축과 축 중심에 역이 하나가 있는 데, 그것이 미나토미라이역이다.


토요코선의 미나토미라이역은 퀀즈스퀘어 요코하마 건설 계획과 같이 계획되었지만,

 개통은 퀀즈스퀘어가 준공된 후 7년이 걸렸다.


요코하마 퀸즈스퀘어 / 니혼설계&미츠비시지쇼 (Queen's square YoKohama / Nihon Sekki + Mitsubishi Jisho Sekkei )

요코하마 랜드마크 타워 / 휴 스터빈스, 미츠비시 지쇼 (Yokohama Landmark Tower / Mitsubishi Jisho Sekkei and Hugh Stubbins and Associates)


내부에서 이렇게 지하로 내려가는 경로가 있기도 하지만, 


사람들 눈에 밟히는 것은 이 8층규모의 거대한 보이드 일 것 이다. 

이 다이나믹한 보이드 공간은 미나토미라이 역으로 연결되어 있다.

역과 보이드 공간이 연결되어, 어떠한 가림막 없이 한 지붕 아래에 통하고 있다.

이 거대한 보이드와 역의 공조시설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궁금하다.

이 거대한 아트리움을 통해 지하의 미나토미라이 역은

자연광과 배기열을 외부로 배출시키는 등 쾌적한 공간을 만들게 된다.


이 에스컬레이터는 몇 개층을 관통하고 있어서, 실로 다이나믹한 풍경을 연출한다.

이 보이드 공간 사이사이에 가게들이 입점해있다. 


니켄세케이 에서 TOD 에 관해 책을 냈다.

TOD 란 간단히 공공교통기관의 이용을 전제로 계획된 도시개발, 연선개발을 의미한다. 역과 도시를 어떻게 활용하고 개발할 것인가에 관한 이야기이다.


책에서는 미나토미라이역을 

Station core 동선 시스템으로 분류하고 있다. 

Station core란 역과 역 빌딩을 연결하는 수직 동선 공간을 의미한다.


시부야 역 히카리에 일대는 스테이션 코어와 함께 도시를 수평적으로 이어주는 복합된 동선 형태가 나타난다. 이것을 Urban core 라 분류하고 있다.



이 다이나믹한 보이드 공간은 미나토미라이 역의 상징성을 높이고, 

퀀즈스퀘어 몰과 주변 시설과의 접근성을 높이는, 

그야말로 요코하마 랜드마크적인 공간이다. 



역에 필수적이지만, 보통은 사람들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숨기는 설비공간도 이런 식으로 디자인되어 있다.

역의 표지판 역할도 같이 하면서, 

사람들의 시선을 설비공간이 아닌 사인에 잡아두고 있다.


역과 보이드로 연결된 내부공간은 다른 역에서도 볼 수가 있는데, 

꽤 예전의 쿄토역부터,

최근의 시부야 토요코선 역까지. 
랜드마크 적 요소가 있는 역은 비슷한 컨셉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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